지난해 12월 전남 무안공항에서 179명 사망 사고를 일으킨 제주항공 여객기가 그 해에만 고장 등으로 엔진 부품을 8차례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다 . 또 사고기 엔진과 같은 종류의 엔진 (CFM56)이 지난 2023년 독일의 유력 항공기 엔진 제조사에서 ‘제조 결함 ’판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민의힘 김은혜 국회의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경기 분당을 )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무안 사고기 (HL8088) 엔진 점검 내역' 에 따르면 이 여객기는 2023~2024 년 10차례 고장, 손상, 이상 메시지 현상이 나타나 10차례 부품을 갈았다. 고장 내용엔 착륙 시 추력 ( 推力 )을 제어하는 전자 엔진 제어 장치 (EEC) 등 핵심 장치도 포함됐다.
항공기 부품 고장은 운행 환경 등에 따라 종종 일어나지만 문제는 지난해에만 고장이 8차례 발생했을 뿐 아니라 모든 고장이 오른쪽 엔진에서 나타났다는 점이다 . 지난해 무안공항 사고 직후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에서도 양쪽 엔진중 오른쪽 엔진이 심각한 손상을 입은 것으로 밝혀졌다 .
또 지난 2022년 11월 제주항공기 (HL8303)가 일본 간사이를 출발해 제주도로 향하다 엔진 결함으로 회항하는 사고가 있었는데 이 항공기 엔진과 무안공항 사고기 엔진은 같은 종류였다 . 당시 이 비행기는 1,500 피트 상승 시점에 ' 뻥 ’ 소리와 함께 엔진이 고장났다. 이듬해 제주항공은 독일 엔진 제조사인 MT 에 CFM56 엔진 수리를 맡겼는데 MTU 는 “ 엔진 제작 중 특수공정 및 단조 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이 주원인으로 엔진 내부가 손상됐다” 라는 결과를 통보했다. 엔진의 발전기 역할을 하는 고압 터빈의 블레이드 ( 날) 에 균열이 가면서 전체의 손상을 일으켰다는 것으로 공정 단계에서 품질이 확보되지 못한 제작 결함이라고 명시됐다 .
이 엔진은 미국과 프랑스 합작사인 CFMI 에서 만든 것이다 . 하지만 사고조사위는 올 초 프랑스로 문제의 엔진을 보내 분석한 뒤 엔진 결함은 없다고 중간 결론을 내렸다 . 대신 지난 7 월 “ 조종사의 착각으로 엔진이 잘못 꺼졌다 ”라는 취지의 발표를 하려다 유족의 반발로 무산됐다 .
사조위는 유족들에게 조종사가 직접 손상이 심한 오른쪽 엔진 대신 왼쪽 엔진을 껐고 이어 오른쪽 엔진 전력 장치(IDG)도 조종사가 껐다고 설명했다 . 당시에도 IDG 등의 결함 , 외부 충돌에 의한 꺼짐 가능성을 배제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는데 엔진 자체 결함 가능성을 차단해선 안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은혜 의원은 이미 결함 판정을 받았던 동일 엔진에 대해 사조위가 신중하고 철저한 판단을 하기 바란다 ”라며 “ 무안공항 둔덕 등 끝까지 철저한 조사로 진상규명이 이뤄지도록 국회에서 항상 협조하겠다 ”고 밝혔다.